기사검색

북 정치국회의, 연말까지 80일전투 결정

"리병철 당 부위원장과 박정천 총참모장에게 조선인민군 원수칭호 수여"

가 -가 +sns공유 더보기

김영란
기사입력 2020-10-06

▲ 북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9차 정치국 회의를 열고 연말까지 80일 전투를 벌이기로 했다.  

 

 

 

북이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제7기 제19차 정치국 회의를 열고 연말까지 80일 전투를 벌이기로 했다고 조선중앙통신이 6일 보도했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정치국 회의를 주재했다.  

 

정치국 회의는 ▲ 80일 전투를 벌여 당 8차 대회를 맞이할 데 대한 문제 ▲ 당과 군대의 주요 간부들에게 군사칭호를 수여 할 데 대한 문제를 다뤘다. 

 

정치국 회의 첫 번째 안건으로 “전당, 전국, 전민이 80일전투를 힘있게 벌여 당 제8차 대회를 빛나게 맞이할 데 대한 문제”를 토의했다. 

 

먼저 보고가 있었다. 

 

보고는 “지금 우리 앞에는 품 들여 준비해온 당창건 75돌 경축행사를 성대히 진행하고 새해 정초에 소집되는 당 제8차 대회를 자랑찬 투쟁 성과로 빛나게 맞이해야 할 무겁고도 책임적인 과업이 나서고 있다”라며 “우리는 유례없이 엄혹한 올해의 시련과 난관들을 과감히 정면돌파하며 값비싼 역사적 공적들을 이룩하였지만 이룩한 승리와 성과에 도취되어 만세나 부르며 기세를 늦추어서는 안 된다”라고 언급했다.

 

이어 보고는 “과감한 연속공격전으로 승리를 더 큰 승리로, 기적을 더 큰 기적으로 이어나가며 혁명의 새로운 도약기를 열어나가는 것은 우리 당의 일관한 투쟁방식이며 당대회를 맞이할 때마다 거창한 사회주의대건설전투를 벌여 위대한 전변의 역사를 안아오고 눈부신 기적을 창조해온 것은 우리 인민의 자랑스러운 투쟁전통”이라고 밝혔다.

 

통신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당창건 75돌을 승리와 전진의 대경사로 빛내이고 그 기세를 더욱 앙양시켜 올해의 투쟁을 자랑스럽게 결속하며 당 제8차 대회를 높은 정치적 열의와 노력적 성과로 맞이하기 위하여 전당적, 전국가적으로 연말까지 80일 전투를 전개할 데 대한 책임적이며 중대한 결심을 내리었다”라고 전했다.

 

정치국 회의에서는 80일 전투의 기본 목적과 전투 기간 견지할 주요 원칙, 부문별 목표를 제시했다.

 

통신은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정치국은 전당, 전국, 전민을 80일 전투에로 총궐기시키기 위하여 전투적 구호를 제정하고 전당의 당조직들과 당원들에게 당중앙위원회 편지를 보내기로 결정하였다”라고 전했다.

 

정치국회의에서는 두 번째 안건으로 당 창건 75주년에 즈음해 당과 군대의 주요 간부들에게 군사칭호를 수여하는 결정도 채택했다. 

 

조선노동당 중앙위원회, 조선노동당 중앙군사위원회, 조선민주주의인민공화국 국무위원회 공동결정으로 리병철 당 중앙군사위 부위원장과 박정천 총참모장에게 조선인민군 원수칭호가 수여되었다.

 

통신은 “최고영도자동지께서는 공동결정서를 전달하시고 당과 인민의 크나큰 신임과 기대에 높은 사업실적으로 보답하기 바란다고 당부하시며 그들을 축하하시었다”라고 보도했다.

 

이날 정치국 회의에는 당 중앙위 정치국 상무위원회 위원들과 당중앙위 정치국 위원, 후보위원들이 참가했으며 당 중앙위 해당 부서 부장들과 제1부부장들이 방청으로 참가했다. 

 

한편, 북에서는 주요한 계기마다 70일 전투, 200일 전투 등을 벌였다. 

 

‘전투’는 단순히 당원과 군중들의 정신력을 끌어올려 생산성을 높이는 캠페인이 아니라 실제 전투처럼 당, 국가 차원의 지휘부를 구성하고 매일 상황 보고와 대책 논의, 새로운 과제 제출을 통해 단기간에 목표를 끌어올리는 군중운동이다.

 

이번 80일 전투는 국가발전 5개년 전략의 마지막 해이자, 정면돌파전 첫해인 2020년을 성과적으로 마무리하고 2021년 1월 당 8차 대회에서 새롭게 더 큰 목표를 제시하기 위한 조치로 보인다.

<김영란 기자>

김정은 / 정치국회의 / 80일전투 / 리병철 / 박정천 / 원수 칭호,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사람일보.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