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가장 중요한 덕목은 중립성과 독립성"

가 -가 +

박창덕
기사입력 2021-01-21


문재인 대통령은 21일 김진욱 초대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장에게 "엄중한 시기에 많은 사람의 관심이 집중된 아주 부담스러운 직책을 피하지 않고 적극적으로 수용해 주신 데 대해 경의를 표한다”며 "고위공직사회의 투명성과 청렴성 지킴이로서 우리 사회를 더 공정하고 부패없는 사회로 이끌어가는 견인차로서 자긍심과 사명감을 가져 달라”고 격려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청와대에서 김 처장에게 임명장을 수여한 뒤 환담에서 김 처장에게 이렇게 말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은 또 "가장 중요한 덕목은 역시 중립성과 독립성이라고 생각한다”며 “정치로부터의 중립, 기존 사정기구로부터의 독립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공수처의 검찰․경찰의 수사 역량을 합친 것이 대한민국 전체의 수사 역량이 되는 것이기 때문에 대한민국 전체의 수사 역량을 더 건강하게 발전시켜 나간다는 점에서 수사 역량을 높여 나가기 위한 검․경과의 협력도 매우 중요하다”면서 “정말 공수처에 대한 기대가 크다”고 말했다.
 
김 처장은 “임명 감사드린다”며 "선진 수사기구, 인권친화적 수사기구가 되는데 초석을 놓아 공수처가 국민 신뢰를 받는다면 검찰의 지금 잘못된 수사 관행도 변화할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김 처장은 “법조인으로서 조금이라도 기여가 된다면 최선을 다할 마음으로 이 자리에 섰다”고 각오를 다졌다.
 
김 처장의 임기는 이날부터 시작된다.
 
<박창덕 기자>
트위터 페이스북 카카오톡 카카오스토리 band naver URL복사

문재인 / 공수처 / 김진욱 관련기사

URL 복사
x
  • 위에의 URL을 누르면 복사하실수 있습니다.

PC버전 맨위로

Copyright ⓒ 사람일보. All rights reserved.